새소식

Program Language/🐍 Python

[Python] 01. 파이썬, 아나콘다 설치하는 방법

  • -
728x90

안녕하세요. 말랑고양입니다. 파이썬과 아나콘다를 설치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려합니다. 설치하기 전에 잠시 해당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파이썬이란?

프로그래밍 언어의 일종으로, 개발 생산성이 높은 언어입니다. 파이썬이라는 뱀의 종류가 실제로 있어서, 파이썬을 공부하다보면 서적이나 아이콘등에서 뱀의 모양을 자주 접할 수 있죠.


 


아나콘다란?

파이썬에는 "패키지"라는 것이 있습니다. 패키지란 특정 분야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의 묶음이라는 것인데, 문제는 그 패키지가 너무너무너무너무 많다는 것이었죠. 상황이 점점 난해해짐에 따라, 일부 패키지는 숙련자도 설치하기 어려워지는 사태까지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하고자 "배포판"이라는 설치 파일들이 속속 등장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포판" 중에서 유용하다고 알려진 "아나콘다" 를 설치하는 시간을 가지려합니다. 


이제 파이썬부터 설치를 해봅시다!


1. 파이썬 홈페이지 접속

https://www.python.org/


2. 파이썬 다운로드

설치용량은 약 23MB 정도로, 해당 파일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파이썬 인터프리터와 몇 가지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3. 아나콘다 설치

https://www.anaconda.com/download/


파이썬 3.6 버전에도 다시 윈도우 64비트와 32비트용 설치 파일로 나눠져있습니다. 보통 PC에 64비트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다면 64비트용으로, 32비트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다면 32비트용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단, 몇몇 외부 API를 사용할 때 64비트 버전에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따라서, 저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32비트 버전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실행하여 NEXT를 계속 누르면 됩니다.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5. 파이썬 인터프리터 실행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는지 한 번 확인해봅시다.

C:\Python27\Lib\idlelib에서 idle.bat을 실행해봅시다.

(TIP : 아래의 사진 처럼, 해당 파일은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로 만들어서 관리하면 편리합니다.)




6. 간단한 코드를 입력해보자

그러면, 프롬프트(prompt)가 실행됩니다. 프롬프트에서 print("Hello World")를 입력해보고 엔터를 눌러봅시다. 아래의 사진처럼 동작하였다면 컴퓨터가 이를 알아듣고 해당 명령어를 잘 수행한 것입니다.




7.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 한 번씩 클릭 부탁드립니다.

궁금하거나 질문사항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파이썬 #파이썬설치 #아나콘다 #아나콘다설치 #Python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