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플랫폼공작소 IT Blog

[SQLD강의] 조인이란 무엇인가? 본문

2. 강의실/[5분 SQLD]

[SQLD강의] 조인이란 무엇인가?

솜픽(Sompic) 플랫폼공작소 2020. 3. 25. 15:01

안녕하세요. 플랫폼공작소입니다. 오늘은 조인이란 무엇인가? 라는 주제를 가지고 얘기를 해볼까합니다.


조인이란 무엇인가?

- 테이블 결합이라는 뜻입니다. 데이터를 조회하기 위해서 한 개 이상의 테이블을 결합하는 것을 조인이라고 합니다하나의 테이블에 간단한 SQL만 사용했으면 좋겠지만실제 업무에서는 3~ 4개 많게는 수십 개의 테이블을 조인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인을 사용하는 이유? 

- 테이블을 결합해야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조인 기법을 사용합니다. 정보를 한 테이블에 몰아 넣어버리면 조인 기법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그래버리면 필연적으로 데이터의 중복이 발생되게 됩니다. 데이터의 중복이 발생하면 운영 중에 자꾸 이상한 현상들이 일어나는데요 예를들면, 고객 정보를 지웠는데 갑자기 홈페이지도 같이 지워진다라던지 업체 정보를 지웠는데 갑자기 결제가 된다라던지 뭐 이런.. 개발자가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현상이 일어나는 거죠. 그런 현상이 일어나면 안되기 때문에 우리들은 테이블을 자꾸자꾸 나누게 되고 나눌 수록 조인을 더욱 활용하게 되는 것이죠.


Equi Join이란?

- Equi Join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조인 중에서 쫌 많이 쓰이는 기법인데요 오늘은 이것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Equi Join이란등가조인이라는 뜻으로


조인의 대상이 되는 두 테이블에서 /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 컬럼의 값이 일치하는 행을 연결하여


위와 같은 결과를 얻어내는 방법입니다.

쿼리문장은 이렇게 됩니다. EMP테이블이랑 DEPT테이블이랑 결합해서 정보를 가져오는 문장입니다. FROM절 다음에 결합할 테이블을 입력하시면 되고, WHERE절에서 둘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컬럼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 예제는 DEPTNO라는 칼럼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 것입니다. 그림으로 표현하자면 이렇습니다.




EMP 테이블하고 DEPT테이블은 서로 분리된 테이블인데 DEPTNO라는 칼럼을 매개로 합칠 수 있는 것입니다.

요렇게 말이죠.


오늘 간단하게 조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은 내용이었습니다. 혹시 질문사항이 있으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되고요, 다음 시간에는 조금 더 심도 있는 조인 기업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 드리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reference : 오라클 11g + PL/SQL 입문

reference : SQL 개발자 이론서 + 문제집

광고 링크 : 플랫폼공작소플랫폼공작소TV쇼핑몰



0 Comments
댓글쓰기 폼